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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알고리즘] Level3 ) 섬 연결하기 - C++IT&컴퓨터공학/자료구조&알고리즘 2021. 2. 14. 22:24
Level 3으로 올라오니 확 어려워진 느낌이 든다.
상식으로 풀기보다 문제를 읽고 아 ! 이건 어떤 알고리즘으로 접근하면 되겠다.
라는 생각이 들도록 노력해야겠다.
무튼 이번 문제는 수업때 듣고 이제는 기억이 가물가물한.. 최소신장트리를 이용한 문제다.
문제 설명
n개의 섬 사이에 다리를 건설하는 비용(costs)이 주어질 때, 최소의 비용으로 모든 섬이 서로 통행 가능하도록 만들 때 필요한 최소 비용을 return 하도록 solution을 완성하세요.
다리를 여러 번 건너더라도, 도달할 수만 있으면 통행 가능하다고 봅니다. 예를 들어 A 섬과 B 섬 사이에 다리가 있고, B 섬과 C 섬 사이에 다리가 있으면 A 섬과 C 섬은 서로 통행 가능합니다.
제한사항
- 섬의 개수 n은 1 이상 100 이하입니다.
- costs의 길이는 ((n-1) * n) / 2이하입니다.
- 임의의 i에 대해, costs[i][0] 와 costs[i] [1]에는 다리가 연결되는 두 섬의 번호가 들어있고, costs[i] [2]에는 이 두 섬을 연결하는 다리를 건설할 때 드는 비용입니다.
- 같은 연결은 두 번 주어지지 않습니다. 또한 순서가 바뀌더라도 같은 연결로 봅니다. 즉 0과 1 사이를 연결하는 비용이 주어졌을 때, 1과 0의 비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모든 섬 사이의 다리 건설 비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. 이 경우, 두 섬 사이의 건설이 불가능한 것으로 봅니다.
- 연결할 수 없는 섬은 주어지지 않습니다.
입출력 예
4 [[0,1,1],[0,2,2],[1,2,5],[1,3,1],[2,3,8]] 4 입출력 예 설명
costs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으며, 이때 초록색 경로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적은 비용으로 모두를 통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.
접근방법
앞에서 말했듯이 '최소신장트리' 를 이용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.
최소신장트리를 구현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나는 크루스칼 알고리즘으로 접근해봤다.
구현
#include <iostream> #include <vector> #include <algorithm> using namespace std; int parent[100]; class Edge { public: int node[2]; int cost; Edge(int a, int b, int cost) { this->node[0] = a; this->node[1] = b; this->cost = cost; } //간선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할때 기준을 cost로 정함. bool operator<(Edge &edge) { return this->cost < edge.cost; } }; //재귀로 구현한 부모노드 가져오는 함수 int getParent(int node) { if (parent[node] == node) return node; else return getParent(parent[node]); } // 노드끼리 연결시키는 함수. 이때 부모노드는 작은 노드로 쓴다. void unionParent(int node1, int node2) { node1 = getParent(node1); node2 = getParent(node2); if (node1 < node2) parent[node2] = node1; else parent[node1] = node2; } // 사이클인지 판단하는 함수 bool isCycle(int node1, int node2) { node1 = getParent(node1); node2 = getParent(node2); if (node1 == node2) return true; else return false; } int solution(int n, vector<vector<int>> costs) { int answer = 0; vector<Edge> v; for (int i = 0; i < costs.size(); i++) { v.push_back(Edge(costs[i][0], costs[i][1], costs[i][2])); } sort(v.begin(), v.end()); //각 노드는 자기자신이 부모로 초기화해줍니다. for (int i = 1; i <= n; ++i) { parent[i] = i; } for (int i = 0; i < v.size(); i++) { //싸이클이 존재하지 않으면 비용을 더합니다. if (isCycle(v[i].node[0], v[i].node[1]) == false) { answer += v[i].cost; unionParent(v[i].node[0], v[i].node[1]); } } return answer; }
기억할 점
클래스를 정의하는 부분 ! 오랜만에 봐서 찾아보면서 적었다 . 기억해두자
특히 c++ 에서 sort 할때 sort를 기준을 정의하는 부분은 계속 까먹는다. 기억해두자
재귀함수는 코드를 보면 쉬운데 내가 짜는건 어렵다... 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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