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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알고리즘] Level3 ) 섬 연결하기 - C++
    IT&컴퓨터공학/자료구조&알고리즘 2021. 2. 14. 22:24

    Level 3으로 올라오니 확 어려워진 느낌이 든다.

    상식으로 풀기보다 문제를 읽고 아 ! 이건 어떤 알고리즘으로 접근하면 되겠다.

    라는 생각이 들도록 노력해야겠다.

     

    무튼 이번 문제는 수업때 듣고 이제는 기억이 가물가물한.. 최소신장트리를 이용한 문제다.

     

    문제 설명

     

    n개의 섬 사이에 다리를 건설하는 비용(costs)이 주어질 때, 최소의 비용으로 모든 섬이 서로 통행 가능하도록 만들 때 필요한 최소 비용을 return 하도록 solution을 완성하세요.

    다리를 여러 번 건너더라도, 도달할 수만 있으면 통행 가능하다고 봅니다. 예를 들어 A 섬과 B 섬 사이에 다리가 있고, B 섬과 C 섬 사이에 다리가 있으면 A 섬과 C 섬은 서로 통행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제한사항

    • 섬의 개수 n은 1 이상 100 이하입니다.
    • costs의 길이는 ((n-1) * n) / 2이하입니다.
    • 임의의 i에 대해, costs[i][0] 와 costs[i] [1]에는 다리가 연결되는 두 섬의 번호가 들어있고, costs[i] [2]에는 이 두 섬을 연결하는 다리를 건설할 때 드는 비용입니다.
    • 같은 연결은 두 번 주어지지 않습니다. 또한 순서가 바뀌더라도 같은 연결로 봅니다. 즉 0과 1 사이를 연결하는 비용이 주어졌을 때, 1과 0의 비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  • 모든 섬 사이의 다리 건설 비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. 이 경우, 두 섬 사이의 건설이 불가능한 것으로 봅니다.
    • 연결할 수 없는 섬은 주어지지 않습니다.

    입출력 예

    4 [[0,1,1],[0,2,2],[1,2,5],[1,3,1],[2,3,8]] 4

    입출력 예 설명

    costs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으며, 이때 초록색 경로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적은 비용으로 모두를 통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.

    접근방법

     

    앞에서 말했듯이 '최소신장트리' 를 이용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.

    최소신장트리를 구현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나는 크루스칼 알고리즘으로 접근해봤다.

     

    구현

    #include <iostream>
    #include <vector>
    #include <algorithm>
    
    using namespace std;
    
    int parent[100];
    
    class Edge {
    public:
    	int node[2];
    	int cost;
    	Edge(int a, int b, int cost) {
    		this->node[0] = a;
    		this->node[1] = b;
    		this->cost = cost;
    	}
    
    	//간선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할때 기준을 cost로 정함.
    	bool operator<(Edge &edge) {
    		return this->cost < edge.cost;
    	}
    
    };
    
    //재귀로 구현한 부모노드 가져오는 함수
    int getParent(int node) {
    	if (parent[node] == node) return node;
    	else return getParent(parent[node]);
    }
    
    // 노드끼리 연결시키는 함수. 이때 부모노드는 작은 노드로 쓴다.
    void unionParent(int node1, int node2) {
    	node1 = getParent(node1);
    	node2 = getParent(node2);
    	if (node1 < node2) parent[node2] = node1;
    	else parent[node1] = node2;
    }
    
    // 사이클인지 판단하는 함수
    bool isCycle(int node1, int node2) {
    	node1 = getParent(node1);
    	node2 = getParent(node2);
    	if (node1 == node2) return true;
    	else return false;
    }
    
    int solution(int n, vector<vector<int>> costs) {
    	int answer = 0;
    	vector<Edge> v;
    	for (int i = 0; i < costs.size(); i++) {
    		v.push_back(Edge(costs[i][0], costs[i][1], costs[i][2]));
    	}
    
    	sort(v.begin(), v.end());
    
    	//각 노드는 자기자신이 부모로 초기화해줍니다. 
    	for (int i = 1; i <= n; ++i) {
    		parent[i] = i;
    	}
    	for (int i = 0; i < v.size(); i++) {
    		//싸이클이 존재하지 않으면 비용을 더합니다. 
    		if (isCycle(v[i].node[0], v[i].node[1]) == false) {
    			answer += v[i].cost;
    			unionParent(v[i].node[0], v[i].node[1]);
    		}
    	}
    	return answer;
    }

     

    기억할 점

     

    클래스를 정의하는 부분 ! 오랜만에 봐서 찾아보면서 적었다 . 기억해두자

    특히 c++ 에서 sort 할때 sort를 기준을 정의하는 부분은 계속 까먹는다. 기억해두자

    재귀함수는 코드를 보면 쉬운데 내가 짜는건 어렵다... 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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